황우석 교수의 표절 문제로 한국에서 한창 시끄러울 때 일입니다. 지금은 소천하신 강남 어느 초대형교회의 원로목사님이 저에게 전화를 요청했습니다. 그분은 그 이전부터 알고 있던 사이였습니다. 전화의 용건은 자신의 후임자로 부임해온 목사의 표절문제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이분이 전화한 용건은 과거에 이분이 요청한 글을 써준 적이 있느냐는 질문이었습니다. 10여년 이전에 그분의 후임자가 미주에서 목회할 당시에 저는 부교역자로 봉사하고 있었던 어느 날, 선임부교역자로부터 한국 어느 유명 월간지의 글을 쓰라는 부탁이 있었습니다. 부교역자들이 하나씩 나누어 썼는데, 나중에 출판된 것을 보니 담임목사의 이름으로 모든 것이 출판되었습니다.

제2차 글을 요청했을 때는 단호히 거절했죠. 이는 명백한 표절 이상의 죄이기 때문에 다시는 쓰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그 이후로 그분과 관계가 좀 서먹하게 되었죠.

그 원로목사님께 사실대로 말했더니, 더 놀라운 사실을 말씀하셨습니다. 혹시 자신의 후임자의 박사학위 논문을 다른 사람이 써준 사실을 아느냐고 질문하셨습니다. 저에게는 금시초문이었습니다. 사실 그 원로목사님이 저에게까지 전화를 요청한 것은 후임자의 박사학위 논문을 누군가 대서해준 사실을 뒤늦게 알고 자신의 후임자의 표절에 대해서 심층 조사를 하기 위해였습니다. 과거의 대서(표절) 전력을 생각하면 그렇게 하고도 남을 사람임을 저는 이미 알고 있었죠. 그러나 이미 때는 너무 늦었습니다. 한국 언론에 부자계승의 전통을 깨고 훌륭한 후임자를 청빙하게 되었다고 대문짝만한 기사가 실렸는데, 어찌 되무를 수가 있겠습니까? 이제 와서 표절의 문제가 불거지게 되면, 그 교회의 위치를 생각할 때 한국교회 리더십의 대망신일 뿐입니다.

그 후임자는 지금 한국의 스타급 목사가 되어, 국가조찬기도회를 비롯하여 최고위급 강사로만 불려다는 지체 높은 분이 되었습니다. 황우석 교수 사건을 생각하면 사회에서는 생매장되어야할 사람이 한국교회에서는 누구나 흠모하는 대상이 되었으니,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한국교회의 리더십이 얼마나 부끄러운 모습일까요?

손봉호 박사님이 여러 차례 강조하셨듯이, 한국교회의 심각한 문제는 도덕성의 문제입니다. 한국교회 지도자들의 도덕성이 땅에 떨어진 현실을 우리 하나님은 누구보다 잘 아십니다. 우리는 한국교회 리더십의 진정한 회개를 위해서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한국교회 목회자들의 표절의 문제는 하루 이틀의 문제가 아닙니다. 많은 대형교회 똑똑한 부목사들이 담임목사의 목회학 박사학위 논문을 써준 사례가 많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표절은 명백한 도둑질입니다. 남의 지식을 도둑질 해가는 행위입니다. 철저히 근절되어야 할 일입니다.

또한 한국교회의 문제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형교회들은 담임목사를 청빙할 때, 박사학위 소지자들을 기본 자격으로 삼고 있습니다. 목회하는 데는 M.Div.(목회학석사)이면 충분합니다. 헛된 허영에 결코 빠져서는 안되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한국교회와 리더십을 불쌍히 여기시도록 함께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 본문 글의 원 글은 김진규 교수의 개인 facebook에 2012년 6월에 게시된 글이며,  원 글이 삭제되었으므로 인터넷 검색 결과 나타난 캡쳐 이미지로부터 본 글이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굵은 글씨체와 밑줄은 본 사이트에서 인용한 목적과 관련이 있는 부분을 강조하기 위하여 편집 과정에서 추가 되었습니다. – 사랑넷 홍보팀

원 글의 게시일에 대하여 원 글이 작성자에 의하여 삭제되었으므로, 정확한 게시일은 하우사랑에 인용된 날짜인 2012년 6월 19일보다는 앞설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2013년 3월 11일자 하우사랑의 옥성호 집사의 글에는 김진규 교수의 글을 읽은 후에 사랑의교회 당회에 대필여부에 대하여 조사를 요청하는 메일을 보냈고 그 날짜를 2012년 6월 12일인 것으로 얘기하고 있으므로, 그 날짜가 정확하다면 김진규 교수의 글은 2012년 6월 12일 이전으로 추정할 수도 있습니다. – 사랑넷 홍보팀

외부자료 1: 하우사랑 “내려졌던 김진규교수글 캡처핸 둔 거 올립니다” http://cafe.daum.net/howsarang/8Xq5/2867
외부자료 2: 하우사랑 “옥성호입니다. 작년 6월 12일 당회에 보낸 이 메일을 공개합니다” http://cafe.daum.net/howsarang/Dxch/20

어느초대형교회원로목사의탄식